회원사 홍보관

  • 홍보센터
  • 우수기업 신기술 홍보
  • 회원사 홍보관
지엘기술(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7.02 조회수 2280





지엘기술은 1998년 창립 이후 건설기획, 설계, 신기술, 시공분야에서 다양한 건설공법 및 기술을 개발해왔다. 특히 연구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하여 대한민국 시설물 유지관리 및 가설교량 분야에서 노하우와 다양한 기술들을 축적하여 튼튼한 중견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지엘기술(주)는 1999년 01월 19일 창사 이래 16년 동안 사회간접자본인 도로유지보수의 선봉에 선다는 각오와 열정으로 국가의 대동맥인 고속도로와 일반도로 유지보수, 재해예방 및 복구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안전하고 적용성이 우수한 공법개발은 물론, 기술연구소를 운영 도로의 제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중이다.



1. 사업소개


① 시설물 보수보강
지엘기술은 고속도로 본선차단이 수반되거나 긴급성을 요하는 유지보수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2016년 6월부터 최근 2월까지 진행된 섬진대교 시설물 보수보강 프로젝트는 안정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1995년에 완공된 섬진대교는 총 연장 700m, 폭 18.5m의 4차로의 PSC 박스교량으로 광양시와 영남권을 연결한다. 섬진대교 보수보강 프로젝트에서는 교각단면보수, 균열보수, 중성화 및 염해방지 외 교량 기초부 단면보강과 수중부 단면보강, 파일보강 등의 공사가 진행되었다.


② 가설교량
지엘기술의 가설교량 사업은 BTB공법과 방재신기술인 GTB공법을 적용하여 안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한시적 목적으로 설치하는 가설교량은 교통의 우회 및 장비 이동통로의 확보, 사전재해 위험성 방지, 환경보호 등을 감안하여 강구조물로 제작, 설치하고 있다.
특히 1975년에 건설된 성주대교는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 지엘기술이 2016년부터 개축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본 교량을 개축하기 위해 강재용 가교를 설치하였으며 2019년 하반기까지 사용한 후 철거할 예정이다. 가설교량은 폭 10m, 연장 470m이며, 자재만 약 3,800톤이 투입된 대형 가설교량이다.


③ 도로 유지관리
지엘기술은 도로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상시 점검과 유지보수 공사를 수행한다. 도로 유지관리 관련 기술 및 장비를 개발하고 보유하고 있다. 고속도로 구간의 도로시설물을 도로관리기관과 계약을 체결하여 토공, 배수공, 부대공, 구조물공, 교통안전시설 및 사고 복구에 대해 보수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노후 시설물 점검 및 보수, 도로개량, 비탈면 보수 등을 유지관리하여 도로 이용객과 도로관리기관의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대표기술 - G.T.B 공법
지엘기술의 변단면 거더와 연속형 복공판을 이용한 가설교량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기술은 변단면 거더로 제작하여 지점부 강성을 증가시킨 공법으로 단면을 최적화하였다. 특히 지점부에 강성이 큰 판형거더를 설치해 지점부 모멘트를 증가시키고, 중앙부의 모멘트를 지점부로 이동시켜 중앙부 주형단면의 효율을 향상시키고 일체형 복공판을 사용해 거더와 일체화시켜 차량 주행성 및 사용성이 우수한 공법이다. 또한 최소 강재량을 적용하여 공사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가설교량 공법이다. 본 공법은 지난 2015년 방재신기술(제102호)을 획득하였으며, 한국도로공사 신기술 적용 플랫폼인 도공기술마켓에도 등록되어 기술력 및 경제성 등 그 우수성을 국가로부터 인정받고 있는 지엘기술의 대표적인 기술이다. 최근 언양-영천, 제2외곽순환, 동이옥천, 부산외곽순환,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 등 고속도로의 다양한 공사현장에 적용하여 그 기술력을 입증받고 있다.



3. G.T.B 공법 적용 분야
① 장지간 가설교량이 필요한 경우 (최대 40m 적용 가능)
② 재해 발생시 긴급 복구용 교량이 필요한 경우
③ 하천 구간 횡단시 본교량 설치를 위한 작업용 가설교량
④ 넓은 작업 공간 확보가 필요한 복공 구조물
⑤ 인도교 및 임시 보도육교
⑥ 거더 및 파일의 추가 없이 보도부 확장이 필요한 경우



4. G.T.B 공법의 기대효과
▶ 가설교량의 공기 단축으로 전체 공정 단축 효과 기대
▶ 형고 증가 없이 장지간 가설교량 구현이 가능하여 통수단면적 확보에 유리하고 가교접속부의 토공부 절감으로 공사비 및 공기절감
▶ 하중조건이나 현장 여건에 따라 하부 파일(H-pile, 강관pile, 직접기초 등)이나 복공판(연속, 일반)이 선택적으로 적용 가능
▶ 별도의 인장재가 없어 현장 품질 및 유지관리가 용이함
▶ 최적 설계을 통한 물량 감소로 공사비 절감

첨부파일



이전글 (주)포이닉스
다음글 전국 최초 하이브리드 스마트 LED 도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