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홍보관

  • 홍보센터
  • 우수기업 신기술 홍보
  • 회원사 홍보관
함양~울산고속도로, 밀양~울산 구간 개통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3.31 조회수 1159







“착공 7년 만에 지난 12월 개통, 영남권 물류·관광 동맥역할 수행 중”
“밀양-울산 최단거리 연결로 연간 물류비용 1,601억 원 절감"

함양~울산고속도로 밀양~울산 구간이 지난 12월 11일 개통됐다. 고속국도 제14호 함양울산선 145km 중 밀양~울산 구간은 경남 밀양시와 울산광역시 울주군을 잇는 총 길이 45km, 왕복 4차로 고속도로이며, 지난 2014년 착공하여 총 사업비 2조 1,436억 원을 투입, 7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다. 밀양~울산 간 고속도로는 밀양, 서울주, 울주 등 3개소 분기점(JC)과 배내골 나들목(IC) 1개소, 교량 24개소, 터널 16개소, 울주휴게소 1개소가 건설되었다. 본 노선은 자연경관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체연장의 77%가 터널(26.3km)과 교량(8.5km)으로 시공되었으며, 유럽의 알프스처럼 아름답다는 의미인 영남알프스 산악구간은 재약산터널 8km, 신불산터널6.5km 등 초장대 터널로 통과한다.


밀양~울산 간 고속도로 구간은?
밀양~울산 간 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에서 수립한 전국 간선 도로망(7×9) 계획에 의한 동서 9개축 중 함양~합천~창녕~밀양~울산을 연결하는 동서2축에 해당하는 노선으로 광역경제권 프로젝트 중의 하나이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남 북부지역 개발촉진 및 광주~대구 고속도로, 익산~장수 고속도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와 연계해 영호남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참고로 함양~울산 고속도로 전체 144.6㎞ 가운데 1단계로 우선 추진된 밀양~울산 왕복 4차선 45.2㎞ 구간이 개통되었으며, 창녕~밀양 구간 28.6㎞은 2023년, 함양~창녕 구간 70.8㎞은 2024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사통팔달, 영남권 지역발전 기대
남북으로는 부산대구선, 경부선, 부산울산선 고속도로가 있어 교통이 편리한 반면, 동서로는 험준한 태백산맥남단을 횡단하는 국도24호선이 유일하였다. 이번 고속도로 개통으로 기존 밀양과 울산을 연결하던 국도24호선과 비교해 운행거리는 69.8km에서 45.2km로 24.6km 단축, 운행시간도 약 49분에서 약 30분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연간 1,601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동해안 간절곶, 영남 알프스, 배내골 등 주변 관광명소로의 접근성이 좋아져 영남권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 및 울산 온산산업단지 등의 물류 이동에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재난 사고 예방을 위해 최첨단 기술 적용
밀양~울산 구간은 사고예방을 위해 살얼음 사고예방 시설, 터널 추돌사고 예방 시스템 등 디지털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한 최첨단 고속도로이다. 특히, 겨울철 미끄럼 사고 예방을 위해 장대터널 입출구부 및 나들목에는 열선을 설치하였고, 장대교량에는 결빙방지 포장, 응달구간에는 인공지능(AI) 자동염수분사시설 설치 및 고성능 표면처리공법을 적용하였다. 터널사고 예방을 위해 터널안의 교통상황을 미리 알리는 입구부 조명을 설치하고, 터널 진입 후에는 위험상황을 감지하여 경고하는 고출력 스피커 6개소를 설치하는 등 AI기반 추돌사고 예방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터널연속 구간은 차로 진로변경을 허용하되, 구간단속카메라를 설치하여 과속주행을 방지하였으며, 기상악화 시에도 잘 보이는 조명식 표지판 250여개를 설치하고, 전 구간 가로등 1,400여개, 야간 운행 시 시인성을 최대 확보할 수 있는 우천형 차선도색을 적용하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하였다.


이야기가 있는 감성 고속도로
고속도로가 이용객에게 좀 더 친근감이 가도록 터널입출구부와 내부, 녹지대 등에는 지역의 문화와 자연을 담아낸 영남알프스의 푸른 산세 형상화 등의 디자인을 하였다. 또한 울주휴게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설치하고, 화물차 운전자 전용 휴게시설도 설치하였다. 이번 밀양~울산 간 고속도로 개통은 경남, 울산, 부산지역의 800만 국민의 교류 활성화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프로젝트 참여사
한국도로공사 밀양울산건설사업단
제1공구 ㈜한양
제2공구 쌍용건설㈜
제3공구 대보건설㈜
제4공구 쌍용건설㈜
제5공구 SK건설㈜
제6공구 삼부토건㈜
제7공구 DL이앤씨㈜
제8공구 한신공영㈜
제9공구 ㈜한화건설
제10공구 코오롱글로벌㈜
첨부파일




이전글 SK건설㈜, 3년 연속 PFI 글로벌 금융상 수상..
다음글 현대건설의 기술로 지하도로 역사를 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