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주행이 일상이 되는 도시가 현실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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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3.04.20 | 조회수 | 6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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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종 자율주행 기술을 도시 단위로 통합 실증하는 리빙랩 포함 6개 R&D 신규과제 착수 - 1,000억 원 이상 예산이 투입되는 리빙랩 도시 9월 공모 예정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행하고 있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이하 ‘범부처 사업’)’의 ’23년도 신규과제(6개) 연구기관 선정결과와 함께 리빙랩(Living Lab) 조성을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실증계획을 밝혔다. ㅇ 범부처 사업은 ’21년에 착수한 1.1조 원 규모의 다부처(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연구개발 사업으로, 차량·부품 등 기반기술은 물론, 인프라, 법·제도, 서비스 등 ’27년 융합형 레벨(Lv.) 4/4+*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 융합형 Lv.4+: Lv.4는 특정 구간에서 제어권 전환(자동차→운전자) 없이 운행이 가능한 자율주행, Lv.4+는 Lv.4 수준의 자율주행은 물론 ’차량-인프라 연계’를 통해 공공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한 융합형 자율주행을 의미 ㅇ 범부처 사업(총 88개 과제) 내 국토부 소관 과제는 총 22개로 구성되어 ’21년부터 16개 과제(’21년 13개, ’22년 3개)가 추진 중이며, ’23년부터는 ‘자율주행 리빙랩’ 과제를 포함한 6개 과제를 시작한다. ㅇ 특히, 리빙랩 연구과제는 교통약자 이동지원, 수요응답 미니셔틀 등 그간 범부처 R&D를 통해 개발된 기술‧서비스를 종합적으로 통합 실증하기 위한 기술개발 과제로서, ’23.4월부터 ’27년까지 총 4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 그동안 국내에서는 K-City, C-Track 등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신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시범운행지구로 선정된 지자체 일부 구간에서만 화물·여객 운송 등 자율주행 서비스가 제한적으로 실증되어 왔다. ㅇ 이번에 조성되는 자율주행 리빙랩에서는 실증지역을 도시 단위로 크게 확장하여 자율주행 핵심기술·인프라·공공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실증하는 등 시민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게 되며, 이를 통해 범부처 사업과정에서 개발한 성과물의 실효성과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도 이루어질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는 연구착수 후 6개월 동안 리빙랩을 조성하기에 적합한 도시 조건, 대상 도시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 실증 방법론 등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23년 9월 공모를 통해 대상 도시를 선정할 예정이다. ㅇ 특히, 리빙랩으로 선정된 도시에는 연구 성과물뿐만 아니라,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자율주행 중소·새싹기업들의 기술과 서비스도 자유롭게 도입될 수 있도록 개방형 리빙랩 실증도 추진할 계획으로, ㅇ 해당 도시는 향후 국내 자율주행 상용화와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자율주행 선도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한편, 국토교통부는 리빙랩 과제 이외에도 차세대 자율주행모빌리티센터 운영 플랫폼* 개발, 메타버스 기반 가상시험환경** 구축, 공공 서비스(도시환경관리, 긴급차량 통행지원) 등 과제도 동시에 추진한다. * 리빙랩 운영의 필수 구성요소로서, 운행 차량 및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수집 등을 수행 ** 리빙랩 실증 이전 현실에서 시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가상 시나리오 환경에서 ①자율주행 AI 학습데이터 공유, ②자율차 성능 검증, ③자율차 평가/인증 등을 수행 □ 국토교통부는 이번 리빙랩 과제 등을 통해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장의 확산 및 활성화를 도모하고, ㅇ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민들의 일상 교통수단의 하나로 제공하여 자율주행에 대한 국민적 수용성도 높아지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세계 최초 도시 단위의 자율주행 리빙랩 조성은 자율주행의 대중화와 함께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술이 선도국가 수준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ㅇ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사업인 자율주행 서비스가 우리 국민의 일상이 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가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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