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제주_건설심의 속도+효율성 제고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5.10.10 조회수 125
 제주특별자치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가 수시 심의를 통해 사업 일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 건설기술심의위원회는 건설공사의 기술적 타당성과 경제성, 안전성을 사전 검토해 예산 효율성과 공사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심의기구로, 올해 9월까지 총 17회 개최됐다.

* 2022년 15회, 2023년 12회, 2024년 16회 개최

 

 심의 대상은 총공사비 100억 원 이상 건설공사 설계 타당성과 공사기간 산정, 300억 원 이상 대형공사 및 특정공사의 입찰방법, 건설사업관리계획의 적정성, 용역비 2억 3,000만 원 이상 용역 수행능력 평가 기준 및 방법 등이다.

 

❍ 위원회는 설계 타당성 9건, 용역평가기준 적정성 44건, 대형공사 입찰방법 5건, 기타 3건 등 총 61건을 심의했다. 이 가운데 13건은 원안 채택, 45건은 조건부 채택, 3건은 재심의 처리됐다.

 

 특히 올해부터 기존 월 1회 정기심의에서 수시심의로 전환한 것이 주효했다. 이전에는 회당 최대 6건으로 제한되면서 발주부서의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했지만, 이제 발주부서가 심의 시기를 사업 추진 단계에 맞춰 조정할 수 있게 됐다.

 

❍ 불필요한 행정 낭비가 최소화되고,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통해 도민 체감도가 향상됐을 뿐만 아니라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 박재관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앞으로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수시로 개최해 건설공사의 품질을 높이고 기술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를 통해 건설기술의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지역 건설기술 수준을 향상시키며, 관련 산업 진흥과 함께 사업시기를 놓치지 않고 공사의 안전성을 확보해 궁극적으로 도민의 공공복리 증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제주_애월 하나로마트 교차로 개선사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