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강원_자전거도로 관리실태 안전감찰 실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6.26 조회수 269
강원특별자치도, 자전거도로 관리실태 안전감찰 실시
자전거 이용자 증가에 따른 쾌적한 통행환경 조성으로 안전사고 예방

□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자전거도로 이용자의 안전한 통행 환경 제공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시군을 대상으로 자전거도로 관리실태에 대한 안전감찰을 실시한다.

□ 최근 레저활동의 활성화와 친환경 교통수단에 대한 관심 증가로 자전거 이용자가 늘고 있으나 자전거도로 등의 관리 미흡으로 관련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 도내 자전거도로 연장(km) : ’19 1,663.89 → ’20 1,680.76 → ’21 1,680.33
   * 도내 자전거 안전사고 건수(사망자수) : ’20 80(6) → ’21 82(2)  → ’22 60(4)

□ 이번 안전감찰은 시군 사전자료 분석을 통해 대상을 선정한 표본 감찰로서 자전거도로를 포함한 자전거이용시설의 설치 적정성 및 안전관리실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등 자전거도로 관련 규정에 따른 자전거 이용 활성화계획 수립 여부, 자전거도로 지정·고시 등 절차 이행사항, 안전점검·관리 및 민원처리 적정성 여부 등을 서면으로 확인하고, 
  ⚪ 자전거이용시설(자전거도로·교통안전표지·안전표시 등) 설치 상태, 주변 환경 정비 및 시설의 고장·파손·노후 보수 등 현장 유지·관리 적정성 등에 대해 자전거도로 노선을 현장점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도는 자전거도로 노선의 현장점검 시 단순 파손 및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조치하고, 중대 위험 요인 발견 시 사용금지, 보수·보강 등의 안전조치를 하여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자 한다.

□ 또한, 현장과 괴리가 있는 불합리한 제도가 있는지 살펴보고 시군의 애로사항도 청취하여 제도개선 사항에 중앙부처에 건의하여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양원모 도 재난안전실장은 “자전거는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언제든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자전거도로, 교통안전표지, 안전울타리 등 자전거이용시설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라며 “도민뿐만 아니라 강원특별자치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충북_기술직 공무원(토목) 직무역량강화..
다음글 강원_영월-삼척(예비타당성)_포천-철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