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서울_혁신기술 실증사업 테스트베드 참여기업 8.17부터 모집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8.17 조회수 215
남산터널~북한산까지…서울 전역을 '혁신기술'에 빌려 드립니다
 - 시, 혁신기술 테스트베드에 59억원 투입…‘돌봄로봇’ 통해 사회적 약자 삶의 질 제고
 - 산불재난 드론운영, 로봇을 이용한 궤도시설물 스마트점검 등 5년간 138개 혁신기술 발굴
 - 최대 1년간 실증 후 실증확인서 발급…매출 1,186억 견인, 투자유치 1,549억 성공 
 - 8.17(목)부터 접수 시작…혁신기술 발굴해,시민 삶 편리,안전하게 행정 혁신 이끌 것


□ 서울시는 산불재난 관리를 위한 인공지능기반 드론자동운영(북한산, 관악산), 영상인식 로봇을 이용한 궤도시설물 스마트 점검(서울 지하철 창동기지) 등 서울시의 안전과 시민 생활 편의를 위한 혁신기술 ‘실증’을 위해 서울시 전역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하는 사업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 시는 하반기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에 참여할 기업을 8월 17일(목)부터 모집한다. 기업은 혁신기술이 실제 현장에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서울시는 행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을 발굴하는 과정이다.

□ 이번 모집의 총 지원규모는 59억 원이다. 필요한 행정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실증을 거칠 수 있도록 서울시, 자치구, 대학 등으로부터 40여 건의 수요과제를 사전에 발굴해 공개했으며, 수요과제 외에도 기업이 자유롭게 과제를 제안할 수 있다. 시제품을 설치할 수 있을 정도인 기술성숙도 6단계 이상의 AI, 로봇, 핀테크, 디지털헬스케어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핵심기술이 적용된 과제가 대상이다. 
  ○ 기술성숙도(TRL) 6단계는 시제품 제작과 평가완료 단계를 말한다.  

□ 특히, ‘동행ㆍ매력 특별시 서울’ 시정가치에 맞게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돌봄로봇 테스트베드’ 공모도 함께 진행한다. 서울의료원, 어린이병원 등을 대상으로 상·하지재활, 식사보조, 정서지원 등 돌봄로봇 기술을 실증할 기업이 대상이며, 돌봄로봇 분야에만 전체 지원 규모의 30% 이상인 20억 원이 투입된다. 

□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지원’ 사업은 4차 산업혁명 관련 혁신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사업화와 시장 선점을 위한 ‘현장테스트(실증)’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서울시, 자치구, 대학 등 서울 전역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하고, 제품사업화를 위한 사업비를 최대 4억원(과제별) 지원하는 사업이다. 

□ 시는 최대 1년간의 실증을 성공리에 마친 기업에 대해서는 국내외 판로개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명의의 ‘실증확인서(레퍼런스)’를 발급한다. 혁신기술의 본격적인 사업화를 위해 국내외 전시회 참가, 지식재산권, 마케팅, 투자 분야의 후속지원도 이뤄진다.
  ○ ‘테스트베드 서울’에 참여하는 기업의 기술력 향상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해 혁신기술, 마케팅·투자·지식재산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매칭을 통해 기업이 실증 全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뿐만 아니라 기술력 향상, 국내외 판로 개척, 투자 유치, 지식재산권 보호 등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 시는 2018년부터 지금까지 총 138개의 혁신기술을 선정해 지하철, 남산터널, 어린이대공원 등 250개 시정 현장에 실증 기회를 제공하고 총 481억원의 실증 비용을 지원했다. 
  ○ 총 138개의 혁신기술은 사물인터넷(IoT) 42건, 인공지능 39건, 가상/증강현실(VR/AR) 15건, 빅테이터 7건, 자율주행 6건, 그 외(바이오, 핀테크, 로봇, 드론 등) 29건이 선정되었다. 

□ 그간 성공적으로 테스트베드를 수행한 우수 기업들은 미국, 영국, 일본, 중국, 이탈리아, 스위스, 아랍에미리트, 바하마 등 전 세계 39개국 진출에 성공했으며, 최근 5년간 138개 기업에서 총 1,186억원의 해외수출과 매출이 발생했고,1,549억원의 투자유치에도 성공했다.
  ○ 5년간 732억6천3백만원의 공공구매, 362억6천6백만원의 민간납품, 91억3천만원의 해외수출 등 총 1,186억5천9백만원의 매출 성과가 있었다. 

□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지원 사업은 서울R&D지원센터 누리집(https://seoul.rnbd.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3년 하반기 모집은 8월 17일(목)부터 9월 15일(금)까지 30일 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 최판규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테스트베드 사업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자체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기술 실증을 위해 서울시 전역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해 혁신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업화 속도를 가속화하는 사업”이라며, “혁신기술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의 혁신으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 서울시민의 삶이 편리하고 안전해지도록 ‘테스트베드 서울’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서울_역사편찬원에서 한양의 길 소개하는..
다음글 서울_1천억 원 규모 서울 지하차도공사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