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11.22 제4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 공청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11.21 조회수 144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11월 22일(수) 오후 서울에서 「제4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 공청회를 개최한다.

  * (일시/장소) ’23.11.22. (수) 14:00~16:00 / 서울시 마포구 중소기업DMC타워 2층 DMC홀

 ㅇ 이번 공청회는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현장에서 등록 후 참석이 가능하며, 별도로 배정된 질의 시간에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물류시설의 합리적 개발․배치 및 물류체계의 효율화 등을 위해 5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 계획이다.

 ㅇ 이번 공청회에서 소개할 제4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안)은 ’22년 5월부터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업계․학계 등 전문가의 의견 수렴을 거쳐 마련하였다.

□이번 계획(안)에서는 최근 물류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비하여 퀵커머스의 발전 및 물류체계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도시 물류시설 공급부족과 기존 물류거점 시설의 기능 약화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 발굴에 주력하였으며,

 ㅇ “신성장 도약, 편리한 일상을 위한 첨단 물류인프라(잠정)” 구축을 비전으로 ▲ 도시물류 인프라 확충 ▲ 기존 물류시설(내륙물류기지 등) 재정비․개선 ▲ 지역 격차 없는 물류 서비스 제공 ▲ 물류시설 첨단화 ․ 스마트화 ▲ 친환경 ․ 안전 물류체계 구축 ▲ 국제물류허브 기반 조성 등 6개 추진 전략(안) 및 세부 정책과제(안)을 제시하였다. (☞세부내용 참고2 첨부)

□공청회는 한국교통연구원이 종합계획(안)의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ㅇ 산․학․연 전문가 및 지자체가 참여하는 토론회와 일반 시민 대상 질의응답 시간을 거쳐 폭넓게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과 관계기관 협의 결과 등을 검토하여 「제4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 최종안을 마련하고, 국가물류정책위원회 물류시설분과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올해 안으로 최종 계획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이전글 C-ITS 기반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특화서비..
다음글 제16회 교통문화발전대회에서 교통안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