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부산_지난해 VE로 예산 325억 원 절감 및 품질 확보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1.04 조회수 163
부산시, 지난해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로 예산 325억 원 절감 및 품질 확보
◈ 2023년 한해 건설공사 설계 27건을 대상으로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 시행해 예산 325억 원(절감률 4.04%) 절감하고 설계 품질을 높여
◈ 올해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 대상 33건… 경제성뿐만 아니라 완성도 높은 설계 구현 기대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023년도 건설공사 27건에 대해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를 시행한 결과, 공사비 325억 원(절감률 4.04%)을 절감하고 설계 품질을 높이는 성과를 이뤘다고 밝혔다.
 ○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 Value Engineering)는 최소의 생애주기비용으로 최상의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협력해 설계내용의 경제성과 현장 적용의 타당성을 기능별, 대안별로 검토하는 기법이다. 최근 건설공사 안전사고 발생 등 안전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등으로 그 중요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 시는 지난 2007년부터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를 시행해 오고 있으며, 시행 건수는 매년 증가추세다. 총공사비 100억 원 이상의 건설공사 설계에 대해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를 시행하며, 이를 위해 분야별 외부전문가, 설계사, 발주청 등과 검토 조직을 구성해 4주간 4차례의 치열한 토론과 숙의 과정을 거쳐 최상의 설계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 2023년도 27건의 건설공사 설계에 대한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 결과, 총 1천26건의 제안이 채택돼 325억 원의 예산을 절감해 총공사비 7천408억 원 대비 4.04%의 절감률을 달성했다. 이뿐만 아니라 현장 적용성 및 안전성 확보 등 설계 품질도 높이는 성과를 이뤘다.


□ 올해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 대상 사업은 총 33건으로, 시는 개정된 '부산시 지침' 및 '부산시 매뉴얼'에 따라 개선된 내용을 반영해 경제성뿐만 아니라 최상의 설계 품질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를 수행할 계획이다.
 ○ 개정된 ‘부산시 지침’ 및 ‘부산시 매뉴얼’에 따르면 「시설물안전법」 상 1․2․3종 시설물이 포함된 사업의 총공사비가 50억 원 이상일 경우,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를 시행하도록 검토 대상 범위를 확대했다.
 ○ 시는 발주청(부서)이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를 신청하면 신속하게 검토 조직을 구성하고 검토를 시행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올해에도 원활한 사업 추진은 물론 완성도 높은 설계를 구현할 계획이다.


□ 임원섭 부산시 도시계획국장은 “우리시는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E)를 통해 예산 절감뿐만 아니라 최상의 설계 품질을 확보해 시민들께서 안전한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이전글 대구_대구역네거리에서 중앙네거리방면 ..
다음글 부산_을숙도대교 출·퇴근통행료 할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