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교통산업 등 공공부문 데이터 분석활용 우수사례집 발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1.11 조회수 237
 - 국민안전, 공공행정, 지역경제 등 4개 분야 15개 범정부 우수사례 담아
 - 상세한 데이터분석방법과 담당자 노하우 인터뷰형식으로 생생하게 수록
 - 행안부 홈페이지와 범정부 데이터분석시스템에 게재, 자유롭게 이용 가능

 ○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2월에 개발한 ‘보이스피싱 음성 분석모델(K-VoM)’은 기존 외산모델 대비 동일화자에 대한 판독률을 약 77% 향상시켰으며, 세계 최초로 동일 범죄집단 군집화 기능을 구현하였다. 개발과 동시에 음성 감정 과정에 투입하고, 10월부터는 ‘전화사기 수사지원시스템(경찰대 운영)’에 분석모델을 탑재해 적극 활용한 결과 보이스피싱 범죄조직 일당 51명을 검거할 수 있었다.  
 ○ 한국교통안전공사는 위험운전통계, 유동인구, 시설, 교통카드 사용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도로별 위험도를 도출한 ‘노인보호구역 최적입지 선정모델’ 개발했다. 개발된 분석모델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운수안전컨설팅 지원시스템 내 보고서로 탑재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분석모델에서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보호구역 지정 참고 조례안을 작성해 전국 지자체에 배포하였으며, 대구광역시가 조례 개정에 이를 활용되었다. 
 ○ 기상청은 아파트 정전사고 예방을 위해 기상데이터(기온, 습도 등)·전력데이터(고객정보, 전력 사용량 등)를 활용한 ‘전력기상지수’를 개발해 한국전력공사에 제공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는 기상청이 개발한 전력기상지수를 바탕으로 전력 기상정보, 개별 아파트 전력 계량데이터를 융합·분석해 48시간의 예상 최대 전력 수요정보와 부하 정보를 산출하여 모바일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가 정부와 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시행한 데이터 분석활용 대표사례 15건을 엄선해 ‘2023년 공공부문 데이터 분석·활용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
 ○ 특히,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 종류, 분석 전 데이터 처리 방법, 구체적 분석과정 등을 상세히 소개해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도를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도록 했다. 
 ○ 또한, 각 사례별로 실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한 기관별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 분석과정에서의 어려움과 노하우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 사례집은 데이터 분석활용 시사점과 활용 가능성이 큰 ①국민안전, ②공공행정, ③산업경제, ④관광활성화 등 4개 분야로 구성됐다.  
 ○ 국민안전 분야에는 행안부가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해 수사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음성 분석모델(K-VoM)’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울주군이 지역별 안전 취약계층을 노령층, 미취학아동 등으로 세분화하고 취약계층 분포도 분석에 따라 체계적 재난대응책을 마련한 사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노인보호구역 적정지역 선정 모델’ 개발해 지자체 조례안을 마련한 사례 등 6개 사례를 담았다. 
 ○ 공공행정 분야에서는 충남 예산군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균형발전 방안을 도출한 사례, 경남소방본부가 소방활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화재, 구급, 구조 등의 소방수요 예측모델 개발 사례, 권익위가 민원데이터 분석으로 중학교 배정관련 고충민원 해결책을 찾아낸 사례 등 4개 사례를 소개한다. 
 ○ 산업경제 분야에는 AI 수요예측 모형 개발을 통해 안정적인 천연가스 공급방식을 찾아낸 한국가스공사, 기상데이터와 전력데이터를 종합분석하여 아파트 정전사고 예방을 위한 전력기상지수를 개발한 기상청 사례 등 3개의 사례를 수록했다.
 ○ 관광활성화 분야에는 한국관광데이터랩에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광정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관광 활성화 지수를 개발한 한국관광공사 사례, 한국철도공사가 보유한 데이터와 민간이 보유한 가명정보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5대 도시의 관광패턴을 찾아낸 한국철도공사 사례 등 2개 사례가 수록됐다.

□ 행정안전부는 ‘2023년 공공부문 데이터 분석·활용 우수사례집’을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에 배포하고, 행정안전부 대표 누리집(www.mois.go.kr) 및 범정부 데이터분석시스템(www.insight.go.kr)에 게재하여 공공부문 종사자들과 국민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약 15만 명의 공공부문 종사자를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활용 교육을 시행하였으며, 올해도 체감도 높은 데이터 분석 수행과 교육, 다양한 데이터 분석·활용 우수사례 공유 등을 통해 데이터기반행정을 현장에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첨부파일
이전글 서울-양주 고속도로 우선협상대상자로 포..
다음글 세종_세종형 스마트도시 시민과 함께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