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제주_일주도로 우회도로 건설공사 기본설계(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1.19 조회수 187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일주도로 우회도로(서귀포여중~삼성여고) 건설공사 기본설계(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오는 31일 서귀포시청 회의실에서 오후 2시와 4시 두 차례에 걸쳐 개최한다.

 

❑ 제주도는 서귀포시내 호근동~토평동을 잇는 일주도로의 교통 혼잡구간을 개선하기 위해 호근동 용당교차로에서 삼성여고 입구교차로까지 총연장 2.8㎞ 구간의 노선 선정계획 및 교차로 형식을 결정하기 위해 이번 주민설명회를 마련했다.

 

❍ 주민설명회를 통해 일주도로 우회도로(서귀포여중~삼성여고) 건설공사 사업추진 배경, 사업시행에 따른 행정절차를 안내하고 노선 선정계획 및 교차로 형식 등에 대한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경청한다.

 

❑ 이번 건설공사는 2015년 「제주특별법」 일부개정으로 구국도에 대한 지원 특례규정이 마련되면서 국비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추진되고 있다.

 

❍ 현재 공사 시행 중인 ‘지방도 1132호선(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도로개설공사’ 구간과 연결하는 연장 2.8㎞, 폭 24m, 교량 1개소 개설공사를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추진 중이다.

 

❍ 지난 2020년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와 2021년 12월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의결을 거친 사업으로 사업비 일부가 국비로 지원되는 사업인 만큼 제주도는 총 사업비 530억 원 중 국비 295억 원을 조기 확보하고자 국토교통부와 예산 절충을 강화하는 등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이번 사업으로 서귀포시 도심지역 동·서 방향 일주도로의 상습 지체 및 정체 발생 구간의 교통량이 분산돼 시가지의 교통 소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심지의 장래 교통량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제주_교통신호체계 개선사업 편익 분석 ..
다음글 제주_지역균형·교통난 해소 위해 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