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부산_전문건설업체 적극 지원 위해_하도급 수주 확대 계획 수립시행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2.16 조회수 177
부산시, 건설하도급 수주 확대를 위해 두 팔 걷고 나선다!


◈ 최근 건설경기 침체와 자금조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 전문건설업체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하도급 수주 확대 계획」수립․시행
◈ ▲건설 하도급 웹페이지 구축 ▲건설업 상생협의체 운영 ▲현장멘토링 개최 등 추진
◈ 지역업체 역량강화(Scale-Up)사업 및 대기업-지역업체 상생데이 조기 개최 등 홍보세일즈 활동도 강화해
◈ 공사담당자-지역업체 간 소통시간 마련, 불법 하도급 합동 점검 등을 통해 공정한 하도급 질서 확립 노력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최근 건설경기 침체와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지역 건설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하도급 수주 확대 계획을 수립해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 시는 ▲맞춤형 원스톱서비스 제공을 위한 웹페이지 구축 ▲민ㆍ관 협력 강화를 위한 건설업 상생협의체 구성 ▲전국 최초 현장멘토링 운영 등을 통해 건설업체 위기 극복의 추진 동력을 마련하고자 한다.
 ○ 먼저, 건설 하도급 웹페이지를 구축해 시 연간 발주계획 및 전문협력업체를 안내하고, 대기업협력업체 모집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지역 건설업체가 효율적으로 수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또한, 건설업의 상생협의체를 통한 민ㆍ관 소통의 장을 마련해 선제적으로 건설 현장의 고충을 처리할 계획이다.
 ○ 전국 최초로 현장 책임자와 직접 만날 수 있는 현장멘토링을 개최해 소통과 정보교류를 강화하고 건설대기업의 협력업체 등록 및 일감 확보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또한 전국 최초로 2016년부터 추진 중인 지역업체 역량강화(Scale-up)사업을 한층 강화해, 건설대기업 협력업체 등록 확대 및 하도급률 상승을 지원한다.
 ○ ▲건설대기업의 협력업체 등록조건 강화 추세에 따라 선제적으로 맞춤형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 ▲조달시장의 동향과 요구사항을 파악해 효율적인 입찰 전략 수립을 도와주는 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술혁신 연구개발(R&D)기초교육 등을 실시해 업체의 지속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 역량이 뛰어난 부산의 강소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 일감 확보를 위한 홍보 세일즈 활동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 각 업체의 임직원이 대면 소통하는 '대기업과 지역업체 간 협력 상생 데이'를 대기업의 협력업체 등록 일정에 맞춰 9월에 조기 개최(종전 10월)하고, 신규 연계 행사인 '상생의 밤'을 개최해 대기업과의 심화 네트워킹으로 대기업 협력업체 등록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 또한, 찾아가는 '하도급 홍보세일즈단'에 시·전문건설협회 외에 구·군도 포함시켜 활동을 강화하고, 시장 서한문 전달 등을 통해 세일즈 효과를 상승시키고자 한다.

□ 시는 하도급 확대를 위한 추가적인 행정 지원은 물론 공정한 하도급 질서를 확립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공사 담당자와 지역업체 간 소통의 시간인 '건설업무 관계자 합동 워크숍' 개최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점검 및 홍보 ▲하도급률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 강화 ▲국토부와 시․구(군) 불법 하도급 합동 점검 등으로 공정한 하도급 거래 질서를 확립해 지역업체의 일감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 임경모 시 도시균형발전실장은 “최근 인건비·원자재 등 지속적인 물가 상승 등으로 건설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지역의 우수한 전문건설업체가 활로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대구_안심도시개발사업지구 북편 도로 개..
다음글 부산_국토안전관리원_건설공사 안전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