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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첨단기술 갖춘 고급 BRT_제주에서 달린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2.28 조회수 202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 이하 대광위)와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 이하 제주도)는 현재 추진 중인 제주 BRT 구축 사업*을 대도시권 이외 지역 최초로 제주형 BRT 고급화 시범사업으로 지정하여 추진하고, 

  * L=10.6km(제주시 국립박물관∼도로교통공단 9km, 아라초사거리∼달무교차로 1.6km)

 ㅇ 청정·관광도시로서 제주도의 특성과 가치가 반영된 지속 가능한 대중교통체계 확충을 위해 상호 협력할 수 있도록 2월 28일 오후 4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는 전용주행로, 전용차량 등 체계시설을 통해 버스가 급행으로 운행하는 교통체계로,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저비용·고효율로 대중교통에 정시성과 신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ㅇ 당초, BRT 구축을 위한 국고지원 범위가 대도시권으로만 한정되었으나, ‘22년 6월「간선급행버스법」개정(’22.12월 시행)에 따라 제주, 전주 등 인구 10만 이상의 도시교통정비지역까지 지원 범위가 확대되었다.

 ㅇ 이에, 제주에서는 ‘18년부터 BRT 구축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최근 가로수 보존과 보행환경 개선 등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문제점 해소를 위해 제주 BRT에 섬식 정류장*, 양문형 버스** 등 BRT 신기술 도입 등 고급화를 검토해 왔다.

   * 상·하행 이용객이 1개 정류장에서 승·하차를 할 수 있어, 정류장 면적감소에 따른 도로용량 확보 및 건설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환승 편의성도 제고 가능

  ** 일반버스는 우측으로만 승·하차가 가능한 반면, 양문형버스는 좌·우측에 각각 출입문이 있어 섬식 정류장 및 일반 정류장에서 모두 승·하차 가능

□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대광위와 제주도는 제주형 BRT 고급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 향후 높은 기술력을 갖춘 미래 대중교통시설 확충에 대해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ㅇ 제주도는 미래교통 체계 확산의 초석으로 제주시 내 확대 계획을 수립하여 대광위에 건의하고, 대광위는 차기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제2차, ‘26~‘30) 반영 등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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