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소식

  • 소통센터
  • 도로소식
울산_공업탑 로터리 교통체계가 바뀌어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11.21 조회수 98
울산 도시철도1호선(트램) 건설 대비

“공업탑 로터리 교통체계가 바뀌어야”

21일,‘교통체계 효율화방안 수립 용역’중간보고

공업탑 평면교차로 최적대안 및 모의실험 결과 제시


울산시는 도시철도 1호선 건설에 대비해 교통 혼잡 해소와 안전 강화를 위해 공업탑 로터리를 평면교차로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11월 21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1별관 3층 회의실에서 열린 ‘도시철도 1호선 건설대비 사전 교통체계 효율화방안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해당 방안이 제시됐다.
이날 보고회는 울산시와 경찰청, 전문가들로 구성된 도시철도 1호선 교통 분야 실무 전담팀(T/F)) 위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사의 발표 후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중간보고 결과에 따르면 공업탑 로터리는 최근 3년간(2021~2023) 152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며 이 중 87%(132건)가 진입회전 사고로 로터리 구조의 한계가 드러났다.
또한 지난 2021년 9월부터 올해 9월까지 3년간 공업탑 로터리에서 발생한 보험금을 노린 고의 교통사고 건수가 무려 총 43건으로 전국 교차로 중 가장 많았다.
현 로터리 체계를 유지한 채 트램 도입 시 로터리 내부 대기공간 감소, 신호 혼란, 차량 간 엇갈림 심화로 교통체증과 사고 발생이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트램 통과 시 모든 접근로에서 적색신호(All Red)를 운영해야 되므로 교통 지체도가 더욱 증가할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접근로의 방향별 교통량을 고려한 최적의 5지 평면교차로 개선안이 제시됐다.
평면교차로 개선안을 적용하면 퇴근 시간대(오후 6~오후 7시) 차량지체도가 기존 246.2초/대에서 173.8초/대로 약 29.4%(72.4초/대) 감소하며, 교통서비스 수준이 ‘더블에프(FF)’에서 ‘에프(F)’로 개선될 것으로 분석된다.
※서비스 수준 : 교통류의 질적 수준, 차량 당 제어지체를 평가기준으로 (양호)‘에이(A)’~‘트리플 에프(FFF)’(혼잡)까지 분류됨
다만 이날 제시된 공업탑 로터리의 평면교차로 전환은 교통적인 측면뿐 아니라, 산업수도 울산의 상징인 공업탑이라는 문화상징성도 고려해야 되는 사항이다.
이에 울산시는 12월 초 교통토론회를 열어 시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남은 과제로는 차로운영계획, 우회도로 선정 및 정비방안 등이 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2차 중간보고회에서 점검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트램 도입과 공업탑 교차로 개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경찰청 및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이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트램 1호선은 2028년말 공사를 완료해 오는 2029년 1월 개통을 목표로 현재 기본계획 승인을 앞두고 있다. 트램 2호선은 2024년 제4차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 신청되어 있는 상황으로, 오는 2031년 개통을 목표로 단계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끝.

첨부파일
이전글 울산_2024년 기술직 공무원 직무교육 실시
다음글 울산_어린이 교통안전은 높이고, 운전자 ..